본문 바로가기
일상

쿠팡 물류센터 단기 알바에 대한 모든 것! (지원방법, 업무, 세금 등)

by JLB 2024. 5. 20.

요즘 투잡으로 쿠팡 물류센터 단기 알바 많이들 하더라고요. 물론 투잡이 아닌 본업처럼 일용직으로 일을 주5일 하시는분도 있고요. 가끔씩 할일 없을 때 하루 가서 일하고 돈 버는것도 괜찮은 것 같아요.

저는 N잡러로 주2~3회 쿠팡 알바나 해보자 하고 시작했는데 요즘은 더 나가고 있어요. 하다보니 입고, 출고, 재고관리 등 여러 업무를 해봤는데 이것저것 다 경험해 보고 자기한테 맞는 업무를 하는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오늘은 쿠팡 서울센터 위주로 설명을 해볼게요.

 

 

업무 신청은 쿠펀치로!

쿠팡 알바 신청은 엄청 간단해요. 쿠펀치 어플만 깔아주면 끝!

출근, 퇴근할때도 필요하니 무조건 깔아야 해요.

업무 신청할때 이번주, 다음주까지 2주의 날짜가 나오는데 내가 일 할수 있는 날짜에 미리 신청을 해 놓으면 편해요.

물류센터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주간업무는 하루 전날 업무 확정이 돼요. (서울센터 야간업무는 당일에 확정문자를 받아요) 내가 업무 신청을 했다고 100% 일을 할 수 있는건 아니예요. 쿠팡에서 업무 확정을 해줘야 일을 할수 있어요. 업무 확정 문자를 받으면 다음날 일 하러 가시면 됩니다. 

핸드폰과 신분증 지참은 필수입니다. 신분증 없어서 근무 못하고 돌아가는분을 1명 봤어요.

저도 쿠팡 때문에 모바일 신분증을 써 볼까 합니다. 신분증이 없으면 모바일 신분증을 보여주면 됩니다.

 

 

쿠팡 물류센터 업무

쿠팡 물류센터 업무 공정이 다양한데 저는 출고, 입고, 재고관리(ICQA) 만 해봤어요. 그 밖에 시설관리, 허브, 지게차 업무 정도가 더 있을 것 같아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쿠팡 물류센터를 처음 시작할때 출고를 지원하더라고요. 저 역시 출고로 시작했어요. 출고가 사람을 가장 많이 뽑기도 하고요. 여러 업무를 경험하고 나에게 맞는 업무를 하는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사람마다 다 다르긴 하더라고요. 

 

가장 많이 하는 출고와 입고만 이야기 해보자면, 저는 개인적으로 출고 업무는 체력 부담이 크고, 입고 업무는 심적 부담이 크다고 생각해요. 입고 업무도 물론 체력적으로 힘들지만 업무 실수를 하면 타격이 좀 크다고 해야하나?? 관리자가 사고처리(?) 해야하니 실수를 한 알바 입장에선 심적부담이 생기긴 해요. 입고 업무는 출고에 비해 신경쓸게 많아요.

 

쿠팡 물류센터가 여러 곳에 있는데 저번에 타 센터에서 야간근무를 하고 서울센터에 주간 업무로 바로 출근하신분을 봤어요. 센터가 달라도 연속근무는 할 수 없어요. 쿠팡 물류센터는 모두 쿠펀치 어플을 사용하기 때문에 체크인(출근 등록)이 되질 않아요.  

 

 

쿠팡 알바 세금

간단하게 월 7일 일을 하면 세금을 내지 않아요. 정확하게 이야기 하면 7일동안은 고용보험만 공제가 되는데 1일에 900원 정도예요. 하지만 8일 이상 일을 하면 4대보험을 공제하고, 108만원 이상 소득이 생길 시 4대보험에 소득세를 추가로 제하고 급여를 받아요. 이것 때문에 7일만 일하는 사람도 있고, 8일만 일하는 사람도 있어요.

 

8일째 일을 하면 급여가 최저 18,000원 가량 나올수도 있어요. 8일째에 4대 보험이 공제 되는데 그 전에 7일동안 내지 않았던 보험료가 한번에 빠져 나가서 6만원 가량 공제가 되거든요. 근데 이게 9일째에도 영향을 줘서 9일차 급여도 4~5만원을 받아요. 8일차에는 6만원 정도 공제, 9일차에는 3만원 정도 공제가 됩니다. 그 이후에는 매일 만원대로 4대보험료가 빠져요.

 

전에 어떤 커뮤니티에서 하루종일 힘들게 일하고 18,000원 받았다고 광분하는 분을 봤는데 그분은 아마 그때가 8일차 였을거에요. 가끔씩 일을 하실거면 딱 7일만 일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2회는 꼭 하는게 좋아요. 쿠팡은 주2일차부터 주휴수당을 줘요. 하루 일을 하면 기본급 78,880원만 받지만 2일차에는 주휴수당 31,552원을 더 받아서 10만원 넘게 급여를 받아요. 주휴수당은 15,776원 인데 2일차에는 1일차 주휴수당까지 같이 받기 때문에 3만원 정도 나와요. 3일차 부터는 주휴수당 만오천원 가량이 계속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쿠팡의 일주일 기준이예요. 쿠팡은 일요일~토요일까지가 한주예요.

2일 일을 했는데 그게 토요일, 그 다음날 일요일 이라면 주휴수당이 나오지 않아요. 토요일은 그 전주, 일요일은 새로운 한주 시작이라 둘다 1일차가 되는거에요. 

 

쿠팡 물류센터가 정말 많은데 다른 센터에서 하루씩 일을 해도 주휴수당 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월요일에 이천센터에서, 수요일에 서울센터에서 근무 했다면 목요일에 서울센터에서 급여를 받을때 주휴수당이 포함되어 있을거에요.  

 

 

퇴직금도 받는다?

모르고 들어갔다가 일 하면서 알게 된 사실입니다. 직원이 아닌 단기 일용직 알바도 쿠팡에서 퇴직금을 받을 수 있어요.

쿠팡 처음 시작한 입사일로 부터 1년이 지나고 퇴사 의사를 밝히면 퇴직금이 나옵니다. 퇴직금은 주2~3일 일을 하면 받을 수 있는데 이때 일주일 시작요일은 쿠팡의 업무 기준 일요일이 아닌 내가 입사한 입사일의 요일입니다. 

 

만약, 내가 수요일에 입사를 했으면 수요일~ 다음주화요일까지가 일주일 단위이고 그 일주일안에서 2~3일 일을 해야 합니다. 주15시간 이상 52주를 근무하면 퇴직금을 받을수 있더라고요. 정말 타이트 하게 하면 주2일만 해도 퇴직금은 받을수 있을것 같은데 불안하니 주3회는 하라고 하더라고요 (다른 단기알바들의 조언)

 

퇴직금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열심히 주2~3일은 나가고 있습니다. 하하

 

 

대충 생각나는것들 적어봤는데 댓글 남겨주셔도 답글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댓글